최근 활동

화우공익재단의 다양한 공익인권 활동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글보기
제목
[이주민·난민]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 기념대회 개최 및 발제
조회수 20 추천수 0
2021-03-25 11:51:27
작성자 Level 9

지난 3월 21일 일요일, 청년문화공간JU에서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 기념대회 및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기 위해 현장 입장 인원이 제한된 대신, 유튜브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채널에서 본 행사를 생중계 하였습니다. 


행사는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동포, 난민 등 우리 사회 내에서 이주민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당사자들의 발언을 직접 듣는 1부, 인종차별 및 이주 인권 관련 전문가들의 발제 및 토론이 이루어지는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1부와 2부 사이에는 이주민과 선주민으로 구성된 파드마 밴드 및 필리핀 여성 노동자 댄스팀의 공연 또한 성황리에 이루어졌습니다.

화우공익재단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이주 연대'의 구성 단체로서 본 행사의 공동주최 단위로 참여하였으며, 화우공익재단 소속 이현서 변호사가 '혐오와 차별 철폐를 위한 사회적 과제'를 주제로 2부에서 발제를 하였습니다. 


본 행사에서 이현서 변호사는 “법을 제정한다는 것은 특정 개념을 법적으로 정의하는 것, 권리구제 수단을 명문화하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가 법을 만들어서라도 지키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첫걸음"이라며, “'사회적 합의' 운운하면서 법 제정이 미루어지고 있는 현실은 아직 우리 사회가 이 가치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부족하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화우공익재단은 올해에도 차별금지법의 제정 및 인종차별 철폐를 위하여 법률지원과 제도 개선 활동을 활발히 이어갈 계획입니다.


기념대회 다시보기(클릭)

자료집 다운받기(클릭)


mb-file.php?path=2021%2F03%2F25%2FF372_IMG_5728.JPG

mb-file.php?path=2021%2F03%2F25%2FF373_IMG_5768.JPG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