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화우공익재단을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희 화우공익재단은 “따뜻한 이웃과 더불어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자”는 마음을 모아 2014년 첫걸음을 뗐습니다. ‘나눔과 사랑의 실천’이라는 이념은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법률 전문가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소외된 이웃,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려는 법무법인(유) 화우의 기본 이념이기도 합니다.

재단에서는 지금까지 한센인의 인권 회복과 홈리스의 권익을 옹호하는 동시에 외국인과 노동자, 환경‧보건 분야, 청소년, 해외입양인 등 여전히 법률적 지원이 필요한 우리 사회 곳곳에 손을 내밀며 활동의 저변을 넓혀왔습니다. 2016년 공익법률상담 및 분쟁조정센터를 개소하여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법률서비스의 문턱을 낮추고 상시 지원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지금까지 9차례에 걸쳐 사회적으로 민감한 쟁점이 되는 주제를 선정, 공익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합의 내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와 함께 각종 공익 이슈에 대한 연구활동, 청소년을 위한 법‧인권 교육, 공익변호사 네트워크 구축, 화우 ‘나누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사회공헌 등의 활동을 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홈리스 공연팀과 한데 어우러진 ‘달팽이 음악제’와 청소년들이 직접 법안을 만들어 발표하는 ‘교실법 대회’라는 이색적인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나눔과 실천의 길은 여러분의 동행이 있었기에 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화우공익재단의 활동이 우리 공동체에 온기를 더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더불어 행복한,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단법인 화우공익재단 이사장 박영립

활동목표

화우공익재단은 우리 사회의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법률복지 증진과 법치주의 확산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null

법률상담, 소송지원등 법률구조 활동

화우공익재단은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의 권리를 위해 공익법률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null

공익 입법을 위한 연구 및 지원활동

화우공익재단은 주요한 사회적 이슈를 제도적으로 검토하고, 토론하며 성숙한 법치주의 장을 만드는 데 앞장섭니다.

null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의 인권향상을 위한 활동 지원

화우공익재단은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처한 사회적 약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null

지역 공동체에 대한 사회봉사 활동

화우공익재단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봉사 단체, ‘나누는 사람들’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공동체들에 온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null

인권 옹호와 신장을 위한 개인 및 단체와의 협력

화우공익재단은 소외계층을 위해 행동하는 단체를 비롯해 각 분야 전문 그룹과 함께 합니다.

null

법치주의 심화를 위한 활동

화우공익재단은 소외계층을 위해 행동하는 단체를 비롯해 각 분야 전문 그룹과 함께 합니다.